본문 바로가기

국내 돈불리자/주식정보

[코스닥 097520] 엠씨넥스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돈불리자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알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저는 절대로 특정 회사를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 같은 꼬맹이 주식 초보가 뭘 알겠습니까)

 

저는 이 회사가 투자하기에 적합한 곳인지

스스로 알아보고 정리하기 위하여 글을 쓰는 것입니다.

 

그래도 혹여 이 글을 보시는 분이 계신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코스닥 097520] 엠씨넥스

 

저는 이미 엠씨넥스로 한번 익절을 봤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어떻게 되고 있나 보니

 

역시 코로나 때문인지 

엠씨넥스 주가도 쪼오금 떨어져 있더라고요.

(다른 기업들에 비하면 그래도 잘 버틴 거 일수도 있죠.)

 

같이 최근 1주일 그래프부터 보실까요?

아래 그래프가 최근 1주일 그래프입니다.

계속 내려가죠? 

출처: 네이버 증권

그래도 코로나가 1월 20일부터 우리나라에서 발생했는데

2020년 2월 17일까진 오히려 올랐네요.

 

그런데 2/18일부터 꾸준히 떨어지고 있는 엠씨넥스이네요.. 

 

이번엔 10년 치 그래프를 한번 봐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음.. 이렇게 보니 지금 많이 상승한 게 눈에 보이네요.

 

과연 지금 오른 것이 고점일까요?

아니면 더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까요?

 

그렇다면

최근 기준으론 어디가 최저점일까요?

직접 분석해보고 다시 들어갈 타이밍을 결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엠씨넥스란 회사

뭐하는 회사일까요?

출처: 네이버 증권

가장 많이 보이는 단어는

카메라인 것 같네요.

 

그리고 크게 휴대폰용자동차용이 주력인 거 같죠?

 

그러면 어디에 더 비중이 클까요?

출처: 네이버 증권

보시면

휴대폰용 90.4%

자동차용 8.32%

 

휴대폰용이 훨씬 아직 큰 거 보니

최근 2월 초까지 주가 상승이 된 부분이

이번에 삼성전자 갤럭시와 관련이 있을까요?

 

그러면 이번엔 공급처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IR 자료

 

역시나 삼성전자가 가장 먼저 쓰여있네요!

그렇다면 최근 주가 상승은 역시 갤럭시와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 제가 엠씨넥스를 주목하는 점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볼보 쌍용 푸조

여기에 눈이 갑니다.

 

그 이유를 엠씨넥스 홈페이지에서 한번 가져와보겠습니다.

출처: 엠씨넥스 홈페이지

홈페이지 메인에 쓰여있는 상품군입니다.

3개 중에 2개가 자동차랑 관련 있죠?

(아이클론은 블랙박스입니다.)

 

자료 하나 더 가져와보겠습니다.

 

홈페이지에 보면 사업부문 소개가 있습니다.

출처: 엠씨넥스 홈페이지

사업부문 3개 중에 2개가 자동차 분야입니다.

 

자동차 분야 사업부문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출처: 엠씨넥스 홈페이지
출처: 엠씨넥스 홈페이지

 

여기까지 보시고

엠씨넥스를

휴대폰용 카메라 회사로 봐야 할까요?

자동차용 카메라 회사로 봐야 할까요?

 

앞으로 엠씨넥스의 방향성을 여기서 눈치챌 수 있겠죠?

 

저는 이 점에서 확신이 듭니다.

 

전기차가 되든 수소차가 되든

미래차에는 똑똑한 자동차가 나올 것이며

거기엔 수많은 눈이 필요합니다.

 

눈=카메라

 

자동차용 카메라 비중이 앞으로 커질 것은 확실한 미래입니다.

거기에 맞춰 성장 가능성이 큰 엠시넥스로 보입니다.

 

앞으로 시대 흐름상 

자율주행 시장은 커질 것이 확실하고

그거에 비례하여 카메라 수요가 늘 것입니다.


여기까진 회사 자체보단 시장성을 봤으니

이번엔 회사 자체를 수치적으로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이럴 땐 ROE PER PBR을 봐보면 좀 도움이 되겠죠?

 

(혹시 ROE PER PBR 모르신 분들은 아래 동영상 참고하면 좋아요!)

 

 

제가 좋아하는 슈카님이 엄청엄청 쉽게 설명해줍니다.

 

 

본격적으로 숫자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표에서 ROE를 먼저 보시면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꾸준히 ROE가 상승했습니다.

돈을 엄청 잘 벌고 점점 더 잘 벌고 있네요.

영업이익도 2016년까지는 적자였는데

2019년까지 영업이익이 그 전년도보다 2배 이상으로 계속 성장했습니다.

 

연간 PER를 보면 2018년부터 7배 근처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ROE는 엄청 증가했는데, PER이 유지라..

회사가 저평가되었다는느낌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PBR 2019년은 전년도 대비 증가하였지만 2020년 예상으론 줄어들 것이라 하고,

EV/EBITDA 2019년도가 전년도 대비 증가하였지만 2017년보단 나아 보입니다.

 

이번엔 매출액 추이를 그래프로 보겠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IR 자료

연평균 성장률 38.44%

제 눈에는 3번의 점프가 보입니다.

 

2012-2015

2016-2017

2018-2019

 

예전 두 번의 경우는 스마트폰의 영향이면

2018년부턴 전장용의 영향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9년까지 수치로 보면 전망이 좋아 보입니다.


다음으론 동일업종들과 비교를 해보는 것도 해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시가총액을 보면 상대적으로 엠씨넥스가 높은 편입니다.

매출액으로 보면 파트론과 비슷하니 파트론과 비슷하네요.

 

엠씨넥스의 PER이 동일업종에선 비교하면 보통인 것처럼 보이고

특히 매출액이 비슷한 파트론과 비교하면 그렇게 높아 보이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ROE도 다른 기업들보단 확실히 높다고 판단됩니다.

(돈을 잘 버나 봐요)

 

(저는 PBR도 중간인 것처럼 보입니다)

 

엠씨넥스

동일업종 간에 비교를 해보니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다음은 우리 같은 개인들 말고

외국인과 기업들의 최근 모습들을 보겠습니다.

 

우선 외국인님들 어떻게 하는지 볼까요?

 

출처: 네이버 증권

 

우리 외국인님들은 최근 3개월 동안 봤을 때 매수하는 분들이 더 많아 보이고

 

다음은 우리 기관

 

출처: 네이버 증권

 

제가 볼 땐 3개월 동안 기관은 최근 들어 매도가 살짜악 더 많아 보입니다.

 

헷갈리니깐 지분율을 같이 봐볼게요.

출처: 네이버 증권

 

확실히 외국인의 지분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처럼 보이지만

기관들은 넣었다 뺐다 하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진짜 전문가가 평가한 엠씨넥스는?

 

출처: 네이버 증권

 

현대차증권에서 45,000원까지 보고 있네요?

 

그럼 지금 39,700원이니깐 13% 오른다고 생각하시나 보네요.

(가능성 있어 보입니다.)


전문가님들의 의견까지 듣고 

판단한 바로는 

 

엠씨넥스 다시 들어가야겠다!

 

저처럼 새로 매수 생각하시는 분들은 매수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정보를 찾아보면서 제일 믿음이 간 부분

자동차용 카메라와 ADAS 국내 전문 업체라는 점 

 

포텐셜이 있는 기업이라 봅니다.

 

근데 지금 살짝 가격이 빠지는 추세라

저는 36,000원 선에서 들어갈 예정입니다.

 

매도는

전문가님들의 의견을 반영해 

 

(36,000원 진입 시)

1차 목표: 40,000원

2차 목표: 45,000원

 

이렇게 진행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의견이었으며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국내 돈불리자 >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닥 138080] 오이솔루션  (1) 2020.03.16
[코스닥 196170] 알테오젠  (0) 2020.03.06
[코스피 105560] KB금융  (0) 2020.03.03
[코스피 093370] 후성  (2) 2020.02.21
[코스닥 044340] 위닉스  (0) 2020.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