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돈불리자/주식정보

[코스피 105560] KB금융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돈불리자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알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저는 절대로 특정 회사를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 같은 꼬맹이 주식 초보가 뭘 알겠습니까)

 

저는 이 회사가 투자하기에 적합한 곳인지

스스로 알아보고 정리하기 위하여 글을 쓰는 것입니다.

 

그래도 혹여 이 글을 보시는 분이 계신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특별하게

처음으로

기업 분석 의뢰가 들어와서 진행합니다.

 

저는 현재 이 기업의 주식이 없으며

정말 객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피 105560] KB금융 

 

우리나라 사람이면 누구나 알만한 곳이죠!

 

저는 KB금융 하면 김연아 선수가 제일 먼저 떠오르네요 ㅋㅋ

KB금융그룹 광고 中

그거 말고는 관심이 1도 없었나 봅니다.

 

그래서 어떤 곳인지 알아봤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업계 선두권의 시장지위랑 높은 브랜드 인지도

 

이거 말고는 저에겐 그냥 보통 금융회사인 듯 보입니다.

 

그럼 금융회사는 뭘로 돈을 벌 까요?

(제가 이쪽으론 하나도 진짜 모르더라고요.)

 

출처: 네이버 금융

봐도 잘 모르겠네요ㅠ

그냥 돈으로 돈 번다(?)

느낌이에요.


그러면 이번엔 주가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최근 1주일 주가부터 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코로나 때문인지 온통 파래요.

근데 요새 다 그러니깐..

 

이번에는 그러면 최근 3개월 주가 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음...

코로나가 우리나라는 1월 말부터 영향이 시작됐는데..

 

저어어어기 12월 16일 최고 찍고 쭉 내려오고 있는 걸까요?

 

혹시 이게 최근 3개월 일이 아닐 수도 있으니 더 멀리 볼게요!

 

10년 치 나와랏!

출처: 네이버 금융

음...................

 

코로나 영향 직전을 봐도

 

이건 2018년부터

꾸준히

정말 꾸준히 

내려오고 있는데요?

 

그리고 현재 주가는 대충 봐도

2016년 정도로 돌아간 것 같네요ㅠㅠ

(미친 코로나)


여기서 의문이 듭니다.

 

금융

 

전망이 있는 걸까요?

 

그래서 최근 뉴스를 하나 가져와보겠습니다.

 

 

은행 목표주가 줄하향 속 KB금융 최선호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은행 업종 펀더멘탈(기초체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경기둔화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시장금리 하향추세가 이어지고, 그 결과 은행업종의 수익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평가다. 27일 NH투자증권은 K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 BNK금융지주, DGB금융지주 등 7개 은행 종목에 대한 목표주가를 일제히 하향 조정했다. 최선호주인 KB금융 목표주가를 5만2000원에서...

biz.heraldcorp.com

 

직접 들어가서 보셔도 되지만 주요 부분을 캡처해 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제목이

은행 목표주가 줄하향

(전체적으로 요새 금융이 안 좋아 보입니다..)

 

그 이유는

경기둔화 가능성

시장금리 하향 추세

그로 인한 은행업종의 수익성 저조

 

그래도 KB금융은 최선호주라고 하네요.

(근데 저 그래프를 보면 그 이유를 잘 모르겠어요.)

 

그다음에는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전반적으로 다 은행, 금융 업계가 좋지 않을 것이라라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왜 KB금융지주만 유일하게 상위권을 유지했는지

그 이유는 못 찾았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수치적으로 가치평가를 해보겠습니다.

이럴 땐 ROE PER PBR을 봐보면 좀 도움이 되겠죠?

 

(혹시 ROE PER PBR 모르신 분들은 아래 동영상 참고하면 좋아요!)

 

 

제가 좋아하는 슈카님이 엄청엄청 쉽게 설명해줍니다.

 

 

본격적으로 숫자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표에서 ROE를 먼저 보시면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꾸준히

그럭저럭 잘 유지하는 정도로 보입니다.

 

영업이익도 조금씩 증가하는 것처럼 보이고요.

 

근데 연간 PER은 조금씩 줄어드는 거 보이나요?

이게 조금씩 저평가되는 걸까요?

아니면 그냥 안 좋아지는 걸까요?

 

마지막으로 PBR도 조금씩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네요.

 

보통 같으면 저평가라고 생각하겠는데

업계 자체의 전망을 고려하면

저는 살짝 부정적으로 생각이 바뀌네요.

 

지금이 안 좋다기보다는, 지금은 잘 유지하고 있지만, 크게 발전은 음...?


다음으론 동일업종들과 비교를 해보는 것도 해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저는 이 표를 보고

제일 눈에 보인 건

동일업종의 영업이익증가율이 다 마이너스라는 겁니다.

 

돈을 못 버는 건 아니지만

성장성이란 면에선 계속 의심이 갑니다.

 

그 외에는

ROE도 비슷

PER도 비슷

 

심지어

PBR도 비슷

 

다 비슷비슷해요.

 

동일업종 하고 비교해보니깐

동일업종과 큰 차이점을 발견하지 못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같은 개인들 말고

외국인과 기업들의 최근 모습들을 보겠습니다.

 

우선 외국인님들 어떻게 하는지 볼까요?

 

출처: 네이버 증권

최근 들어서 우리 외국인님들은 많이 매도하고 있네요ㅜㅜ

 

다음은 우리 기관

출처: 네이버 증권

 

제가 볼 땐 3개월 동안 기관들도 꾸준히 매도가 더 많아 보입니다.

 

'그러면 기관하고 외국인들은 둘 다 매도를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봐도 될까요?


마지막으로 진짜 전문가가 평가한 KB금융은?

 

출처: 네이버 증권

 

제가 지금까지 분석한 것 중에 가장 많은 투자의견이 있네요.

그리고 17곳에선 매수를 주장합니다.

 

평균 59,833원까지 목표로 보네요.

 

그럼 지금 38,100원 이니깐 57% 오른다고 생각하시나 보네요.

 

오늘은 근데 전문가님들의 의견을 들어도 잘... 확신이 안 드네요.


전문가님들의 의견까지 듣고 

판단한 바로는 

 

코로나 때문에 무너진 정도는 오르지 않을까?

 

저는 금융에 관심이 없고

아마 앞으로도 이쪽으론 주식을 사진 않을 듯합니다.

 

그런데 혹여 지금 KB금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매수도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영향으로 떨어진 건 회복되지 않을까요?

 

현재가로 들어가신다면

 

매도는

전문가님들의 의견을 반영해 

 

1차 목표: 43,000원

2차 목표: 50,000원

 

이렇게 조심스레 생각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의견이었으며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20대 30대 사회초년생들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국내 돈불리자 >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닥 138080] 오이솔루션  (1) 2020.03.16
[코스닥 196170] 알테오젠  (0) 2020.03.06
[코스닥 097520] 엠씨넥스  (0) 2020.02.23
[코스피 093370] 후성  (2) 2020.02.21
[코스닥 044340] 위닉스  (0) 2020.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