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돈불리자/주식정보

[코스피 002390] 한독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돈불리자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알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저는 절대로 특정 회사를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 같은 꼬맹이 주식 초보가 뭘 알겠습니까)

 

저는 이 회사가 투자하기에 적합한 곳인지

스스로 알아보고 정리하기 위하여 글을 쓰는 것입니다.

 

그래도 혹여 이 글을 보시는 분이 계신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코스피 002390] 한독

 

한독

들어보신 분 계신가요?

 

출처: 네이버 금융

저는 몰랐다가

오늘 알게 됐습니다.

여기서 아주 유명한 걸 팔더라고요.

 

아마 거의 모든 분들이

알 거 같은

케토톱

 

이거 파는 회사입니다.

 

근데 왜 제가 이걸 쓰게 됐냐면 요.

케토톱보다 더 핵심적인걸

팔고 있고

앞으로 더 팔 거 같아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지금 여기서 뭐 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이렇게 써놓으면

비전문가가 어떻게 알겠습니까ㅜㅜ

 

그래서 홈페이지에서 찾아봤습니다.

출처: 한독 홈페이지

여기 생각보다

라인업이 엄청 많아요.

 

그것도 전문의약품이 많네요!

 

최근에 이런 뉴스도 있습니다.

 

[Hot-Line] "한독, 코로나 영향에도 견조한 실적 달성" - 매일경제

유진투자증권은 4일 한독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도 견고한 실적을 달성했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만3000원을 유지했다. 한독의 1 분기 별도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140 억원, 73 억원으로

www.mk.co.kr

출처: 매일경제 김규리 기자

원래 뉴스 내용은

코로나에도 한독 실적이 괜찮았다

이런 내용인데

 

기사 아래쪽에 전망에 대해 위와 같이 써놨습니다.

 

수요변동이 낮은 당뇨병 치료제

희귀 의약품 매출 비중

50% 이상

 

올해에는 추가로

사노피 파스퇴르 백신 6종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엑셀론

간질약 트리렙탈

신규 매출 발생

 

또한

유럽 임상 2b 진행

미국 3상 준비, 중국 3상 Pre-IND 준비

국내 1상

현재 파이프라인 넓히는 중

미래 먹거리 확보 중

 

상당히 기사가

이 회사를 매혹적으로 써놨습니다.


그럼 현재 주가는 어떨까요?

출처: 네이버 금융

코로나로 인한 손실 다 채웠습니다.

원 상태 회복!

 

10년 기준으로 봤을 땐

아직 많이 낮은 횡보를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여기까지는 진짜 흥미로운 기업입니다.

그럼 재무상태는 어떨까요?



 

이번에는 좀 더 수치적으로

가치평가를 해보겠습니다.

 

이럴 땐 ROE PER PBR을

봐보면 좀 도움이 되겠죠?

 

혹시 ROE PER PBR 모르신 분들은

아래 동영상 참고하면 좋아요!

 

 

제가 좋아하는 슈카님이 엄청엄청 쉽게 설명해줍니다.

 

 

본격적으로 숫자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표에서 ROE를 먼저 보시면

2019년까지는 쭉쭉 올랐습니다.

그런데 2020년에는 반절로 줄어들거라 예상하네요ㅠ

 

그런데 영업이익은 증가할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ROE가 줄어드는 이유는 당기순이익이 줄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ROE=당기순이익/순자산)

 

연간 PER를 보면 2019년에 비해 2020년에 오르면서

고평가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네요.

 

대신 PBR은 유지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PBR까지 오를 거라 했으면 살짝 고평가 위험이 있을 거 같은데

이게 오히려 낮아졌어요.

거기다가 EV/EBITDA는 낮아질 것이라 예상한다니 

더 좋네요.

 

이 회사만 놓고 봤을 때 나쁘지 않습니다.


다음으론 동일업종들과 비교를 해보는 것도 해보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시가총액이 다른 기업들에 비해 많이 작은 편입니다.

(요새 바이오가 워낙 커서..)

비교의 의미가 있을까 싶지만

대단한 면이 많이 보입니다.

시가총액 비해 영업이익이 많이 높아요.

(유한양행과 거의 유사합니다.)

영업이익증가율도 셀트리온과 비슷하고요.

(다른 바이오 기업들의 증가율이 말도 안 되게 높네요)

 

진짜 괜찮은 점은 ROE가

다른 기업들보다 훨씬 커요.

돈을 잘 벌고 있다는 걸 말해주고 있습니다.

 

PER과 PBR은

동일업종에선 비교해도 엄청 낮고요.

 

위에 뉴스에서 했던 말처럼 저평가되어 보입니다.

점점 사겠다는 마음으로 돌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 같은 개인들 말고

외국인과 기업들의 최근 모습들을 보겠습니다.

 

우선 외국인님들 어떻게 하는지 볼까요?

출처: 네이버 금융

3개월 동안 외국인은 코로나 위기로 매도를 엄청하다가

최근 들어는 매수를 더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 기관

출처: 네이버 금융

제가 볼 땐 3개월 동안 기관들은

한독을 사랑했습니다.

계속 매수를 했네요.

 

 

지분율은 어떻게 될까요?

출처: 네이버 금융

외국인 지분율이 요즘 들어 소폭 상승했지만

예전에 비해선 엄청 빠졌습니다.

 

그래도 기관의 누적 순매수는 다시 우상향 모습 보이네요.


마지막으로 진짜 전문가가 평가한 투자의견은?

출처: 네이버 금융

유진투자와 상상인에서

동일하게 33,000원까지는 매수를 외쳤습니다.

현재가 23,850원

거의 만원이 오를 것이다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전문가님들의 의견까지 듣고

판단한 바로는

 

한독

바이오 포트폴리오에 살짝 추가해야겠어요.

 

제가 좋게 본 점은

다양한 매출 파이프라인 확보

 

제가 바이오를 하면서 제일 불안한 게

파이프라인입니다.

 

어떤 곳은

약 1개=회사

 

이런 곳도 있어서 운명이 참.. 그럴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독은 꾸준히 잘 팔리는 약과

앞으로 추가되는 라인이 확보된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현재 주가로 매매를 한다면

 

전문가님들의 의견에 따라

 

1차: 33,000원

2차: 40,000원

 

이렇게 매도하겠습니다.

 

기업과 의약품을 보고 들어가실 분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의견이었으며

이 글을 보신 분들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국내 돈불리자 >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피 000270] 기아  (0) 2021.11.04
[코스닥 069080] 웹젠  (0) 2020.05.12
[코스닥 289010] 아이스크림에듀  (1) 2020.05.08
[코스피 010820] 퍼스텍  (0) 2020.04.26
[코스피 001260] 남광토건  (0) 2020.04.21